1. 영예와 치욕
교만한 것은 사람들의 재앙이 된다. 공경스럽고 검소한 것은 모든 무기를 물리칠 수가 있다. 비록 창칼의 날카로움이라 하더라도 공경스럽고 검소한 것의 날카로움은 당해내지 못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에게 훌륭한 말을 하는 것은 천이나 비단으로 싸주는 것보다도 따스하고, 사람들을 해치는 말은 창칼보다도 더 깊은 상처를 안겨 준다. 그러므로 광대한 땅을 밟을 곳이 없게 되는 것은 땅이 불안정해서가 아니다. 발길이 위험해 밟을 곳이 없게 되는 것은 모두 자신이 한 말 때문이다. 넓은 길이면 남에게 길을 양보하고, 좁은 길이면 남이 지나가기를 기다려야 하는 것이니, 삼가지 않으려 해도 않을 수가 있겠는가?
유쾌한 듯 제멋대로 행동하다가 망하는 것은 노여움 때문이다. 잘 살펴 알면서도 상처를 받는 것은 남을 시샘하는 마음 때문이다. 널리 알면서도 궁지에 몰리는 것은 남을 욕하기 때문이다. 청렴해지려 하면서도 더욱 더러워지는 것은 입으로만 떠들기 때문이다. 잘 먹고 잘 되려 하는데도 더욱 형편없게 되는 것은 사람들과의 사귐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말을 잘하는데도 사람들이 설복당하지 않는 것은 다투기 때문이다. 몸가짐을 곧게 하는데도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는 것은 남보다 앞서려 하기 때문이다. 깨끗한데도 사람들이 존귀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이다. 용감한데도 남들이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탐욕스럽기 때문이다. 신의가 있으면서도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은 자기 멋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은 소인들이 힘쓰는 일이어서, 군자라면 하지 않을 것이다.
남과 다투는 사람은 그 자신을 잊은 자이고, 그 부모를 잊은 자이며, 그 임금을 잊은 자이다. 잠깐 동안의 노여움을 터뜨리면 한평생의 자신을 잃게 되는데도 그러한 일을 행하는 것은 그 자신을 잊었기 때문이다. 집안이 당장 해를 입고 친척들이 형벌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인데도 그러한 일을 행하는 것은 그의 부모를 잊었기 때문이다. 임금이 싫어하는 일이고 법으로 크게 금하고 있는 일인데도 그러한 일을 행하는 것은 그의 임금을 잊었기 때문이다. 걱정으로 그 자신을 잊고, 안으로는 그의 부모를 잊고, 위로는 그의 임금을 잊었다면, 이런 자는 법이 그대로 버려두지 않을 것이고, 성왕이라 하더라도 그를 보호해 주지 않을 것이다.
새끼 돼지도 호랑이를 건드리지 않고, 강아지도 멀리 혼자 가 놀지 않는데, 그것은 그의 어미를 잊지 않기 때문이다. 걱정으로 그 자신을 잊고, 안으로는 그의 부모를 잊고, 위로는 그의 임금을 잊은 사람은 개돼지만도 못한 자이다.
남과 다투는 사람은 반드시 자기가 옳고 남을 그르다고 여긴다. 자기는 진실로 옳고 남은 진실로 그르다면, 곧 자기는 군자이고 남은 소인인 것이다. 군자가 소인과 서로 해치면서, 걱정으로 그 자신을 잊고, 안으로는 그의 부모를 잊고, 위로는 그의 임금을 잊는다면, 어찌 지나치다고 하지 않겠는가? 이런 사람은 이른바 호보의 창으로 쇠똥을 찌르는 것과 같다.
그는 지혜가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보다 큰 어리석음은 없다. 그는 이익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보다 큰 손해는 없다. 그는 영예로운 일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보다 큰 치욕은 없다. 그는 편안해지는 일이라고 여길지 모르지만 이보다 큰 위해는 없다.
사람들이 다투게 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나는 미치고 미혹된 병자에 속하는 자들로 치부해 버리려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다. 성왕들이 그를 처형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새나 쥐나 짐승에 속하는 자들로 치부해 버리려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다. 그의 형체가 사람인 데다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도 대부분 남과 같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다투게 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나는 그것을 매우 미워하고 있다.
하늘은 만민을 만들고 자기 지위를 취하는 근거를 마련해 놓았다. 뜻을 완전히 수양하고 덕행을 두터이 이루며 지혜와 생각의 총명함을 이루면, 이는 천자가 천하를 취하는 근거가 된다.
정령이 법도에 들어맞고 거동이 때에 알맞으며 재판을 공평히 하고 위로는 천자의 명령을 잘 따르며 아래로는 백성들을 잘 보호해 준다면, 이는 제후가 나라를 취하는 근거가 된다.
뜻과 행실을 잘 닦고 맡은 관직을 잘 다스리며 위로는 윗사람의 뜻을 잘 따르고 아래로는 그의 직책을 잘 수행한다면, 이는 사와 대부가 밭이나 고을을 취하는 근거가 된다.
법령, 도량형, 형법, 지적도, 호적을 잘 따르고 그 뜻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그 법칙은 삼가 잘 지키며 멋대로 고쳐 덜고 더 보태지 않고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전하면서 임금을 잘 도와야 한다. 그 때문에 하, 은, 주의 세 왕조는 비록 망했으나 그들이 다스리던 법은 아직도 남아 있으니, 이는 장관들과 관리들이 봉록을 받는 근거가 된다.
효도를 다 하고 공순하며 근신하고 성실하며 자신을 단속하고 노력하며 자기의 업무를 잘 다스려 처리하고 조금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이는 서민들이 따스한 옷을 입고 배불리 먹으며 장수하고 오래도록 즐기며 처형을 받지 않는 근거가 된다.
사악한 이론을 만들어 내고 간사한 말을 꾸며대며 기괴한 짓을 하고 거짓말과 도둑질을 일삼으며 방탕하고 독살스럽고 교만하고 난폭하며 어지러운 세상을 그때그때 수법을 바꿔 가며 구차히 살아간다면, 이는 간사한 자가 위험과 치욕을 당하고 사형을 받는 근거가 된다.
거기에 대한 생각을 깊이 하지 않고 하는 일을 신중히 선택하지 않으며 자기가 취하고 버릴 것을 아무렇게나 정한다면, 이는 그가 위태로워지는 근거가 된다.
2. 감상
노여움을 터뜨리는 것은 자신을 잊었기 때문이라는 말이 마음에 남는다. 내가 누구인지 알면 화가 날 이유가 없다는 말이겠지. 내가 누구인지 아는 것부터가 시작인가보다. 오렌지 나무 욕이라는 비유가 생각 난다. 내가 나를 존중하면 남도 존중하게 된다. 누구에게도 화날 일이 없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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